낚싯대의 과학(1) : 낚싯대는 어떻게 만들어지나?
브랭크의 제법
동일한 소재를 사용해 블랭크를 만들어도 만드는 방법에 따라서도 완전히 다른 성질의 낚싯대를 만들 수 있다. 일반적인 블랭크의 제법을 간단히 살펴보면 그림과 같다.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이 철심(鐵心, Mandrel)이다. 그 위에 원료가 되는 글라스파이버나 카본 그라파이트 원단을 도면에 맞춰 잘라서 감는다. 이 원단을 프리프레그(Prepreg)라고 부른다. 그 위에 셀로판테이프를 촘촘히 감고 노(盧)에 넣어 굽는다. 이때 원단에 함유된 레진(접착제)이 원단을 하나의 봉으로 만든다. 이후에 철심을 제거하고 겉에 감은 테이프도 제거한다. 이 상태로도 낚싯대 재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표면을 곱게 갈아낸 다음 원하는 색상으로 도장을 마치면 완성이다.
맨드럴에 감을 원단재단
맨드럴 위에 원단을 감음
원단 위로 셀로판테잎을 감아 압착
노에 넣어 소성
맨드럴 탈심하고 표면 샌딩 및 도장똑같은 원단(소재)을 사용하더라도 과정 중에서 낚싯대의 성격이 결정된다. 철심의 굵기와 테이퍼, 원단의 재단, 원단 위에 감는 테이프의 간격, 하물며 표면도장의 두께에 의해서도 성격은 달라진다.
강한 낚싯대란 무엇인가?
낚싯대가 강하다는 의미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큰 물고기를 쉽게 낚아 올릴 수 있는 낚싯대가 강한 낚싯대인건 확실하지만, 일반적인 고정관념은 뻣뻣한 낚싯대, 굵은 낚싯대가 대물용이라고 여겨지고 있다. 하지만 이건 큰 오산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강한 낚싯대란 대물을 단시간에 끌어올릴 수 있는 능력이 있는 낚싯대이다. 이를 리프팅파워(Lifting power)가 좋다라고 말하기도 하고 블랭크에 토크(Torque)가 강하다고도 말한다. 뻣뻣함이나 굵기와는 상관이 없는 부분이다.
예를 들면, 플라이낚싯대에 대나무를 이용해 만든 것이 있다. 스플릿케인 뱀부 로드(Split cane bamboo rod)라고 하는데 단면을 3각형으로 다듬은 대나무를 6쪽 합하여 만든다. 이 낚싯대를 들고 흔들어 보면 훌렁거리듯 매우 유연한데 ‘이걸로 뭘 낚아?’하는 성급한 판단은 금물이다. 직접 걸어보면 대물이라도 낚싯대의 숨겨진 힘에 꼼짝 못하고 끌려올라온다. 유연하지만 큰 물고기를 낚는 낚싯대의 예는 또 있다. 일본에는 팔뚝만한 살아있는 전갱이를 꿰어 흘리며 수십 kg의 특대형의 회유어를 낚는 ‘오요가세(泳がせ)’낚시법이 있는데 여기에 사용되는 낚싯대는 유연한 소재의 대표인 글라스파이버의 솔리드구조로 되어 있다. 이처럼 뻣뻣한 것이 아니라 부드럽게 휘어들지만 휘어진 상태에서도 반발력이 남아 있는 것이 바로 수십kg에 달하는 대물도 낚는 강한 낚싯대이다.
강한 낚싯대를 만드는 과정을 제법에서 본다면, 블랭크를 샘플로 하나 만들었다고 치자. 이를 좀더 강한 낚싯대로 만들기 위해서는 생각해 볼 수 있는 몇가지의 방법이 있다. 첫째로 원단을 다시 재단해 철심에 감는 회수를 늘여 블랭크의 살을 두껍게 하는 방법이다. 둘째로는 단면 직경을 늘이는 방법이다. 더 굵거나 테이퍼가 다른 철심으로 바꿔 감는 것이다. 셋째로는 원단의 소재를 바꾸는 방법이다. 탄성률이 다른 소재를 사용하거나 보강재료를 섞거나 덧입히는 것이다. 이외에도 또다른 방법이 있을 수 있지만, 어는 용도에 어떻게 사용될 낚싯대로 어떻게 만들 것인가는 낚싯대를 만드는 디자이너의 몫이다.
낚싯대의 소재와 복원력에 따른 용도
낚싯대는 휘어졌다가 되돌아가는 복원력(탄성)이 필수다. 이것이 없다면 휘지 않는 단단한 막대이거나 휘어진 체 돌아오지 않는 철사와 다를 바가 없을 것이다. 그런데 이 휘어졌다가 돌아가는 복원력의 차이가 낚싯대의 성능에 차이를 주어 적절한 용도에 알맞게 사용되어야 좋은 낚싯대가 된다.
카본 그라파이트 소재가 많이 사용되는 현시점에서 ‘몇톤의 카본’이라든가 ‘고탄성, 저탄성’이란 표현이 자주 등장한다. 이는 낚싯대의 원료인 카본 그라파이트 원단의 재질을 나타내는 것으로 원단재조시의 압축강도를 나타내는 말이다. 원단 재조사에 따라서 24t, 40t 등 압축시의 단위를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고, 전문적인 탄성계수 표시방법인 묘듈러스를 사용하기도 하며 IM6이니 IM7이니 등 특수한 기호로 표시(미국의 Scotch사)하는 경우도 있다. 아무튼 나타내는 숫자가 클수록 탄성이 높다는 표시로 그만큼 빳빳하고 탱탱한 느낌이라는 뜻이다. 일반적으로 24t의 카본 그라파이트 원단을 중탄성이라 부르면서 그보다 높으면 고탄성, 낮으면 저탄성으로 부르는 상대적이 표현법이다.
그러면 어떤 낚싯대에 어느 탄성률을 적용하는가? 가장 높은 탄성률의 원단이 사용되는 낚싯대의 대표는 은어낚싯대이다. 주로 65t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때로는 80t의 원단이라고도 하지만 65t의 원단에 레진의 함량을 줄여 80t의 탄성을 만든다고 한다. 은어낚싯대의 길이는 9m에 달한다. 이렇게 긴 낚싯대가 빳빳함을 유지하면서 사람이 들고 있어야 하므로 무게가 가장 큰 변수임에 틀림없다. 이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초고탄성 소재를 사용하고 제조 시에도 철심위에 원단을 2~3바퀴정도만 감아 극히 얇게 만든다.
탄성률이 낮은 소재로 긴 낚싯대를 만들 경우라면 어찌될까? 과거의 글라스로드 전성기의 4칸대 붕어낚싯대를 생각하면 좋을 것이다. 은어낚싯대 이외에도 찌낚시용 갯바위대, 전층 붕어낚싯대가 초고탄성 소재를 이용하는 낚싯대들이다. 길이가 수m에 달하고 기민한 채비조작을 요하여 가벼워야 하는 낚싯대에는 초고탄성 소재의 사용은 필수적인 일이다. 그러므로 벵에돔용 찌낚싯대가 저탄성이라 좋다는 말은 틀린 표현이다. 길이 때문에 유연하게 보일 뿐이다. 이렇듯 길이가 긴 낚싯대의 세계에서는 탄성이 높을수록(복원이 빠를수록) 사용하기 편리하고 성능이 좋은 낚싯대라고 할 수 있다.
반대로 저탄성의 경우는 어떠한가? 물론 저탄성 카본원단으로 만들어질 때 성능이 좋은 낚싯대가 되는 경우가 있다. 트롤링대, 외줄낚싯대, 지깅대 등과 같이 부하량이 큰 낚시에 사용하는 낚싯대들이 바로 그것이다.
루어낚시에 사용하는 낚싯대들을 예로 들면 탄성률에 다른 사용예가 확실히 구분된다. 루어 낚싯대에 사용되는 카본 원단의 탄성률은 45t정도의 고탄성에서 14t정도의 저탄성까지 다양하다. 어느 것이 좋은가에 대해서는 어떠한 용도에 사용하느냐에 달려있다. 예를 들어 갯바위에서 가벼운 미노우 플러그를 원투하는 농어낚시라면 고탄성 소재가 적합하고 무겁고 수류저항이 큰 지그를 사용하는 지깅낚시라면 저탄성이 적합하다. 갯바위 찌낚싯대나 민낚싯대와 달리 상대적으로 길이가 짧은 루어 낚싯대에 있어서 고탄성과 저탄성 소재의 장단점은 여실히 들어난다. 고탄성 소재는 소재 자체가 팽팽하므로 가볍게 만들 수 있고 감도가 좋으므로 예민한 낚시를 할 수 있지만 충격에 약하기 때문에 대물과의 대결 중이나 여걸림에 낚싯대를 높이 세우거나 조금 만 무리를 해도 바로 부러져 버린다. 저탄성 소재는 무겁거나 수류 저항이 큰 루어(채비)를 무리 없이 다룰 수 있고 잘 부러지지 않지만 상대적으로 진동전달이 둔하므로 불리한 면이 있다. 고탄성 소재와 저탄성 소재의 장단점과 용도의 예는 <표3>과 같다.
고탄성이라면 캐스팅 위주, 감도우선의 낚싯대에 좋고 저탄성이라면 무거운 루어(채비)를 다룬다거나 대물의 리프팅 위주의 낚싯대에 좋다. 이 두가지에는 모순되는 요소가 적지 않은데, 무거운 루어를 원투하고 기민하게 조작하여 입질을 유도해 바늘에 걸린 대어를 단시간에 끌어올린다면 고탄성과 저탄성에 적합한 두가지 요소가 다 포함되어 버린다. 이러한 모순되는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블랭크 제조 시에 탄성률이 다른 원단을 적절히 섞어서 배치해기도 하는데 효과적으로 우수한 성능을 발휘하도록 만드는 것은 위에서도 말한 것처럼 낚싯대를 만드는 디자이너의 몫이다.
<표3>원단의 탄성률에 따른 장단점 및 용도
//////////////장점////////////단점/////////용도예시
---------------------------------------------------------------
고탄성 ://팽팽함, 가벼움,///부러지기쉬움,////은어,붕어,
////////////고감도, ///////유연성결핍,/////갯바위,농어루어
/////////원투성능우수////무거운채비불리///일반배스,기타
저탄성 ://유연함, 내구성,///원투성능불리,///외줄,지깅,트롤링,
/////////리프팅위주,///////감도열등,////////배스크랭킹,
/////////충격흡수우수////가벼운채비불리//////기타

댓글 없음:
댓글 쓰기